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사고 발생시 대처법!

by goodhealth2080 2025. 12. 16.

교통사고는 특별한 예고 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동에서 근무하다 보면 큰 교통사고로 입원한 환자도 많지만 경미한 사고가 난 후 며칠 뒤 갑자기 통증이 심해져 입원한 환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고 직후에는 긴장과 아드레날린 분비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시간이 경과하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는 사고 직후의 판단과 행동이 이후 회복과 후유증을 크게 좌우합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후 후유증을 크게 만들지 않기 위해 그리고 내 몸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원칙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사고 직후 절대 먼저 해야 할 행동들

교통사고 직후 가장 중요한 것은 2차 사고 예방과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응급실에서 근무할 때 사고 직후 차에서 내려 주변 정리를 위해 서있다가 2차 사고를 당한 사례를 간혹 보았습니다. 사고가 나면 먼저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비상등을 켜야 합니다. 이후 어지럼증, 구역감, 목 통증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목과 허리 통증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절대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사고 직후 "괜찮다"라고 느껴도 두통, 메스꺼움, 손발 저림이 있다면 뇌진탕이나 경추 손상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119에 전화를 하여 즉시 병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다친 사람이 있다면 함부로 이동시키거나 움직이지 말고 호흡이나 심박동을 확인한 뒤 119에 전화를 하여 대처를 해야 합니다.


2. 사고 후 수시간 ~ 수일, 이런 증상은 절대 가볍게 보지 마세요

교통사고 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는 지연성 증상입니다. 병동에서 보면 사고 다음날부터 목이 굳고 허리가 아파 걷기 힘들어지는 환자가 매우 많습니다. 특히 목이 뻐근하거나 회전 시 통증이 있다면 경추 염좌를 의심해야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거나 잠이 쏟아지고 집중이 안 되는 경우는 뇌진탕 가능성도 있습니다. 멍이나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 내부 출혈이나 근육 손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사고 후 24 ~ 72시간 내 통증이 증가하거나 통증 점수가 10점 만점 기준 5점 이상 유지된다면 버티지 말고 바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을 무시하고 버티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병원 진료가 필요한 기준

교통사고 후 병원 진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증상이 나타나야만 꼭 방문하는 것이 아닌 무조건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사고 직후 의식 저하, 기억이 끊긴 느낌, 반복적인 구토가 있다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목이나 허리를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하거나 팔, 다리 저림이 동반된다면 신경 손상 가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고령자, 임산부, 기존 디스크나 골다공증이 있는 분은 경미한 접촉여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병동에서 골다공증 환자가 가벼운 사고 후 검사를 통해 압박골절을 발견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사고 후 통증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4. 사고 이후 관리가 회복을 좌우합니다.

사고 이후에는 단순히 통증을 참는 것만이 관리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한 휴식, 무리한 운동 제한, 증상에 대한 기록이 중요합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통증 부위를 날자별로 메모하라고 이야기합니다. 통증의 강도, 저림 여부, 두통 빈도를 기록하면 진료 시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초기 1 ~ 2주는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고 스마트폰 사용이나 TV 시청시 고개를 한 방향으로 오래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과 허리에 통증이 있을 경우 하루 2~3회, 10~15분 정도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이런 관리에도 통증이 악화되거나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경우 바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일반적인 정보와 임상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고 개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의학적 판단은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